티스토리 뷰

동기 

경제지식이 참 중요하다는 점은 익히 들었기 때문에 알고는 있다.

하지만 경제학과를 나온 것도 아니고 우리가 살아오면서 학교에서도 경제에 대한 과목을 배운 적이 없다. 

중요하다고는 알고 있지만 생각외로 나에게는 낯선 분야였다. 

나름 또래에 비해 경제서적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했으나 경제적인 사항들을 물어올때면 대답하기 어려웠다.

기초라는 것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그저 재테크 책 몇권 읽고 난 후 비슷하게 흉내만 내볼 뿐이었으니 말이다.

나 하나가 아닌 한 가정의 돈을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니 공부를 해야겠다는 자각을 하게 되었고 이런저런 책을 찾아보고 프롤로그와 저자의 말을 읽어보다 너무 마음에 들어서 읽게 되었다.


내용

과거 대한민국 자산 축적에 효과적인 2가지 수단은 고금리 예금과 부동산이었다. 

하지만 더이상 보편적인 증식수단이 아니다. 예금은 1%대에 돌입했고 우리나라는 저성장 시대에 들어섰다.

고위험 고수익 보다는 땀흘려 번 돈, 잘 지키며 관리가 더 중요하다.

10년마다 찾아오는 경제위기에서 돈을 잃는 사람이 대다수이지만, 돈을 버는 사람도 상당수이다.

그것이 부자가 되는 기회인데 대다수 사람들은 그 기회가 위기 속에 숨어 있기 때문에 잘 알지 못한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가 경제지표를 구체적으로 전망하는 능력을 갖고 그 전망을 바탕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면 불확실성과 위험을 조금은 낮출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제위기는 코스피가 출시된 1980년부터 지금까지 10년에 1번 주기로 찾아왔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3가지 준비가 필요한데 첫째로 경제 위기 안에 숨은 부자으 기회를 알아보는데 필요한 경제지식,

경제 위기 때 위험을 관리하며 고수익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투자지식, 그리고 부자의 기회를 잡는데 필요한 자금이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경제 위기속에서 기회를 잡는 법을 알려주었고 또한 우리가 알아야할 기본 경제용어, 상식들도 세세하게 풀어 설명했다.

투자 지침서를 만들어 우리가 어떻게 돈을 투자해야 할지를 자세히 알려주었고, 밑바탕이 되는 자금 마련법까지 설명한다.


느낀점 

세세하게 리뷰를 하고 싶었으나 그러면 이 책 반정도의 내용을 써내려가야할 것 같아서 이렇게 그치는게 아쉬울 정도로 좋은책이었다.

아무것도 몰랐던 나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나에게는 경제지침서 같은 존재가 될 것 같다. 

사실 채권이나 주식, ETF 그리고 인덱스 펀드라는 단어들은 여러 경제서적, 재테크 서적에서 볼 수 있지만 읽어도 잘 이해가 되지 않을때가 많았다. 

이 책은 그런 어려운 내용들을 쉽게 풀어두었고 이해하기 쉬운 예를 꼭 한두개씩은 들어주어서 기본을 잡는 것에 도움을 많이 받았다. 

꾸준한 반복으로 내용을 설명해주고 읽어보면 반복되는 내용이 있다. 

그런 부분들이 경제는 정말 얽혀잇구나를 알 수 있게 해주었고, 바로 목돈만들기에 돌입했다.

아직은 확실히 경제지식이 생겼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이해가 될 때까지 다른 책들도 참고하여 읽어보기로 결심했다. 

쉽게 경제적 지식을 접근하게 만들어주는 책인 것 같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벽한 하루(후회없는 인생 사용법)  (17) 2019.02.14
흔들리지 않는 삶은 없습니다.  (0) 2018.07.21
어른이 된다는 서글픈 일  (0) 2018.05.29
모멘트  (0) 2018.05.25
일독일행독서법  (0) 2018.05.23